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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업무 프로세스 실무 응용 정리

* CSF (Critical Success Factor, 핵심 성공 요인)

 - 기업이나 개인이 성공하기 위하여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핵심적인 요소.

   성공에 불가결한 요인을 찾아내어 경영상 중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방법

 

* 3C 분석

 - Customer(고객)

   Competitor(경쟁사)

   Company(자사)

 

* SWOT

 - 기업의 경영과 각종 전략 수집에 사용되는 도구

   기업의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험)요인을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 5-FORCE

 -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5가지 요인을 분석하여 기업의 경쟁 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 마이클 포터가 제안

   5-FORCE의 요인

   1. 신규 진입자의 위협

   2. 기존 업계 경쟁

   3. 공급자의 교섭력

   4. 구매자의 교섭력

   5. 대체품의 위협

 

* 7S 분석

 - 기업 전체적인 관점에서 문화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직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틀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가치 높은 모델. 맥킨지에서 개발한 모델로서, 전체적이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기업을 조직하는

   공유가치, 전략구조, 시스템구성원, 스타일, 기술에 대해 묘사하고 이러한 요인을 가지고 기업을 운영하는

   방식을 결정한다.

   1. Strategy(전략)

   2. System(시스템)

   3. Structure(구조)

   4. Shared Value(공유된 가치)

   5. Skill(기술)

   6. Staff(사람)

   7. Style(스타일)

    전기공사구스시

 

* 6Sigma(6시그마)

 - 품질 혁신과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법.

   생산현장의 무결함을 위해 시작된 불량률 축소 운동.

   모토로라의 마이클 해리에 의해 창안

   DMAIC : 기존 프로세스의 향상을 목적

   Define -> Measure -> Analyze -> Improve -> Control

   DMADV : 새로운 제품이나 프로세스를 만들 때

   Define -> Measure -> Analyze -> Disign -> Verify

 

* Benchmarking(벤치마킹)

 - 개인, 기업 , 정부 등 다양한 경제주체가 자신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참고할만한 가치가

   있는 대상이나 사례를 정하고, 그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필요한 전략 또는 교훈을 찾아보려는 행위


*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 경영혁신기법의 하나로 기업의 활동이나 업무의 전반적인 흐름을

   근본적으로 분석, 경영목표에 맞게 재설계, 기업 형태, 사업내용, 사업분야, 조직 등을 재구성하는 것

   BRP 4단계 : 1. 현행 업무 프로세스(As-Is) 모형 분석

                    2. 개선 사항 분석

                    3. 향후 업무 프로세스(To-Be) 모형 수립

                    4. 이행 계획

 

* AS-IS vs TO-BE

 - AS-IS 분석이 현재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 방향/방법 등을 지원하는 것이라면,

   TO-BE 분석은 새롭게 추가하여 미래에 구현하고자 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분석이다.

 

* BPR 프로세스 관리 사이클

 - 1. 프로세스 정의

   2. 프로세스의 실행

   3. 프로세스의 측정(KPI)

   4. 프로세스의 분석과 개선

   5. 프로세스 통제, 모니터링, 예측   

 

*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 기업 내외부의 업무 프로세스를 가시화하고 업무 수행과 관련된 사람과 시스템을 프로세스에 맞게 

   실행, 통제하며 전체 업무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변화 관리 및 시스템 구현 기법

       

* RTE(Real Time Enterprise, 실시간 기업)

 - 기업 내, 외부에 걸친 지속적인 프로세스의 개선과 실시간 정보제공을 통해 업무지연을 최소화하고 

   의사결정 속도를 높여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기업

   RTE 실현을 위해 BPM을 도입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 조직의 목표 달성의 정도를 계량하는 지표.

   현재의 비즈니스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사용되어 향후의 대응책으로 어떻게 될지를 

   예측하는데 쓰인다.

 

* PI(Process Innovation, 업무 혁신)

 - 기존의 업무처리 방식을 정형화하고, 최적의 프로세스를 재구축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비즈니스 프로젝트, PI의 3요소로는 프로세스, 정보기술, 조직이 있다.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기업 자원 관리)

 -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 및 재구축하여 관련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 및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통합정보시스템

 

* MRP(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자재 소요 계획)

 - 재고 품목에 대한 수요가 파생 수요일 경우 보다 복잡한 재고 계산이 필요하여 고안된 기법으로

   재고 계획과 통제 시스템으로 구성

 

*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전략적 기업 경영) 

 - 경영자 및 관리자들이 기업의 수익 창출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구성요소 VBM, ABM/ABC, BSC

 

* VBM(Value Based Management)

 - 가치기준 경영,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기업의 궁극적 목표로 함

 

* ABC(Activity Based Costing)

 - 원가의 발생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정확한 제품의 원가를 계산하는 원가계산방법

 

* ABM(Activity Based Management)

 - 복잡해지는 원가관리체계를 실제활동에 근거하여 정확한 원가를 계산하고 관련활동과 

   원가대상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는 관리체계로, ABC를 이용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함

 

* BSC(Balanced Score Card)

 - 균형성과관리, 매출액 등 과거 성과인 재무지표에만 의존했던 기업성과측정에 비재무적인 측정을

   추가하여 기업의 성과를 균형있게 평가하는 무형 자산 평가 모델

 

* MOT(Management of Technology, 기술 경영)

 - 과학 기술과 경영 원리를 결합/연결하는 개념. 기술 분야에서 도출된 지식을 바탕으로 경영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


*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관리)

 - 공급 사슬 관리로 거래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배포함으로써 공급 사슬망의 모든 

   주체들을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게 함,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 

 

* SCP(Supply Chain Planning)

 - 공급 사슬 관리에서 계획기능을 지원해주는 애플리케이션

 

* SCE(Supply Chain Execution)

 - 공급 사슬 관리에서 실행기능을 지원, 제품의 흐름을 관리해주는 애플리케이션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 SW등을 가리키는 용어.

    현재의 고객과 잠재고객에 대한 정보자료를 정리, 분석하여 마케팅 정보로 변환하고

    고객의 구매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

 

* 가치 사슬(Value Chain)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의 활동을 전체적으로 관리하는 차원 사슬의 형태를 이루는 과정 전체

 

* VOC(Voice Of Customer)

 - 고객의 소리, 고객과의 소통, 고객의 의견이나 불만사항을 접수부터 처리까지 실시간으로 관리, 평가


*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기업 응용 통합)

 - 기업 내에 운영되는 여러 종류의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등을 통합하고 유기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반 기술

 

* EIP(Enterprise Informaion Portal, 기업 정보 포털)

 - 기업 내부의 인트라넷, 이메일 등의 데이터, 주식, 뉴스 등의 정보를 모두 통합해 하나의 웹화면으로 제공

 

*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 관리 시스템)

 - 조직이나 기업의 인적 자원이 축적하고 있는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하여 공유함으로써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정보 시스템

 

* BRMS(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 비즈니스 규칙 관리 시스템)

 - 기업 정책, 마케팅 전략, 가격정책, 이벤트 등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정의 및 제어함으로써

   경험이 부족한 비전문가도 효과적인 업무 처리 및 상품 판매 등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 DSS(Decision Support System, 의사결정지원시스템)

 - 단순히 정보를 저장, 수집 하기 위한 시스템을 넘어서 사용자들이 기업의 의사결정을 쉽게 내릴 수 있도록

   사업 자료를 분석해주는 역할을 하는 정보시스템,

   컴퓨터를 사용하여 정형화되지 않는 문제, 즉 일부는 주관적으로 다룰수 밖에 없는 문제에 관해

   의사결정자가 효과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 SIS(Strategic Information System, 전략 정보 시스템)

 -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구축하여 이용하는 정보 시스템

 

* CKO(Chief Knowledge Officer, 지식경영 최고 책임자)

 - 기업 내의 지식활동을 총괄하는 최고 책임자로 KMS를 운영 및 관리한다.

 

* EDMS(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전자 문서 관리 시스템)

 - 전자 문서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전자 문서의 생성부터 폐기까지 전체 과정을 일관성 있게

   전자적으로 관리한다.

 

*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전자문서 교환)

 - 기업간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교환하기 위해 지정한 데이터와 문서의 표준화 시스템

 

* COP(Community Of Pratice)

 - 공통의 목표달성을 위한 공통 관심사, 경험, 정보 등을 교환하는 일단의 사람들로서

   어떠한 조직에도 존재함


* ITIL(IT Infrastructure Libaray, 정보기술 인프라 라이브러리)

 - 영국에서 태동한 정보기술(IT) 서비스를 지원, 구축, 관리하는 프레임워크.

   효과적인 IT 서비스 관리를 위한 일종의 교본

 

* ITSM(IT Service Management)

 - 서비스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IT 서비스의 계획, 설계, 운영 및 관리를 위해 서비스 제공자가 수행하는

   프로세스 및 지원 절차 등을 의미

   구성요소 4가지 : Process, People, Organization(조직), Technology


* CALS(Commerce At Light Speed, 광속상거래)

 - 광속상거래라는 뜻으로 제품의 계획, 설계, 조달, 생산, 사후관리, 폐기 등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통합 데이터베이스로 관리하고 지원하는 시스템

 

* B2C :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 상거래

 

* B2B :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

 

* B2G : 기업과 정부 간의 전자상거래

 

* C2C :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


* Semantic Web

 - 사람들을 대신하여 컴퓨터가 정보를 읽고 이해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 수도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

 

* LMS(Loyalty Management System)

 - 개별회원을 대상으로 IC 카드 기반의 각종 멤버쉽, 마일리지, 쿠폰 등 다양한 형태의 로열티를

   제휴사 간 통합 운영 및 특정 가맹점들 간의 연합운영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

 

* OLAP

 -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베이스 검색과 분석을 통해 문제점이나 해결책을 찾도록 해주는 분석형 어플리케이션

 

* TPS(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거래 처리 시스템)

 -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거래를 처리하고 그로 발생하는 여러가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정보시스템.

   경영 활동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하고 사무 노동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WSDL(Wep Servieces Description Language, 웹서비스 기술언어)

 - XML 기반의 마크업 언어로써 UDDI의 기초가 되는 언어로 웹서비스의 name과 URL의  정보, 

   SOAP 메시지의 인코딩 방법과 메시지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 웹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정보를 포함

 

* SOA(Service-Oriented Architecture)

 - 프로세스 수행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의 구현을 위해 가장 먼저 선진화된 SW아키텍처.

   업무상에 일 처리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 기능을 서비스로 판단하여 그 서비스를 네트워크상에 

   연동하여 시스템 전체를 구축해나가는 방법론

   프로세스 변경에 따른 정보시스템의 재구성을 신속유연하게 할 수 있는 방식

 

* SRM(Supply Relationship management)

 -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업체와 관계를 관리하고 평가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주는 경영 기법

 

* Data Mining(데이터 마이닝)

 - 대용량의 데이터에 숨겨져 있는 데이터간의 관계, 패턴을 탐색하고 이를 모형화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의미있는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용하는 일련의 과정

 

* 채찍효과

 - 고객의 수요가 상부단계 방향으로 전달될수록 각 단계별 수요의 변동성이 증가하는 현상

   나비효과와 유사한 현상

 

* Push-based(모바일 프로모션 방법 중 푸시방식)

 - 고객 단말기에 쿠폰이나 마일리지 등을 텍스트나 이미지로 제작하여 전달하는 방식

 

* Pull-based(모바일 프로모션 방법 중 풀방식)

 -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 마케팅,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푸시 보다 반감이 적음

 

* Mashup

 -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SW나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드는 기술

 

* PDM(Product Data managemen, 제품 데이터 관리)

 - 제품의 기획에서 설계/제조/인증 및 마케팅에 이르는 제품 개발의 각 과정의 모든 데이터를 일원적으로

   관리하는 것, 각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하여 메타데이터 데이터베이스를 갖는다.

   메타데이터는 다른 데이터를 설명해 주는 데이터로 각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소재지, 버전 작성자, 

   각 데이터 간의 관련 등 속성 정보이다.

 

* BOM(Bill Of Material, 자재명세서)

 - 모든 품목에 대한 상위 품목과 부품의 관계와 사용량, 단위 등을 표시한 리스트, 도표, 그림 등을 말한다.

   제조활동의 기준이 되는 품목 마스터, 제품구성 정보를 관리하며 제조시스템 관련 업무 수행에 기초자료를 제공함

 

* ITA(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 정보 기술 구조)

 - 정보시스템에 대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고, 상호 운용성 및 보안성 보장을 위하여 조직의 업무와

   업무에 사용되는 정보, 지원하기 위한 정보, 기술 등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

   구성요소 : EA / TRM / SP

 

* EA(Enterprise Architecture, 기업 구조)

 - 기업의 목표와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IT 인프라 각 부분의 구성과 구현 기술을 체계적으로 기술

 

* TRM(Technical Reference Model, 기술 참조 모델)

 - 조직의 업무를 활동에 필요한 정보 서비스로 식별한 것

 

* SP(Standards Profile, 표준 프로파일)

 - 기술 참조 모델에 기재된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 기술 표준

 

* Escrow

 - 전자상거래 시 판매자와 구매자의 거래가 문제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제 3자가 도와주는

   매매 보호 서비스, 전자상거래상의 사기 피해를 막는다.  

 

* MDM(Master Data Management, 마스터 데이터 관리)

 - 마스터 데이터 관리를 위한 기업내 조직

   구성

   제품 마스터 데이터를 관리하는 PIM(Product Information Management) 

   고객 마스터 데이터를 관리하는 CDI(Customer Data Integration)

 

* SLM(Service Level Management)

 - IT 서비스 사업자와 사용자 간에 맺은 SLA(서비스 수준 계약)에서 정의한 서비스에 대해 성과와 문제점을

   정확히 측정 및 평가하고 개선해 나아가는 과정

 

* VRM(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

 - 기업이 고객의 정보를 분석 및 통합하여 관리하는 CRM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개인이 기업에게 제공할

    개인 정보, 선호도, 패턴 등을 관리하는 기술

 

* ISO

 - IT 서비스 관리 시스템의 필요한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명시

   IT 서비스 제공업체가 고객의 요구에 맞는 IT 서비스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방법과 표준을

   제공하고, 제공업체가 운영 중인 IT 서비스에 대한 관리 및 평가 방법을 제시한다.

   ITSM에 대한 최초의 국제표준


* 퀴즐렛에 맘에드는 것이 없어서 직접 만들었다.

   DunDung를 검색하면 된다.

 

https://quizlet.com/435732920/2019-%EC%A0%95%EB%B3%B4%EC%B2%98%EB%A6%AC%EA%B8%B0%EC%82%AC-%EC%8B%A4%EA%B8%B0-%EC%97%85%EB%AC%B4%ED%94%84%EB%A1%9C%EC%84%B8%EC%8A%A4-flash-ca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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