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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추상 클래스란

구현부가 없는 메소드인 추상 메소드를 하나 이상 갖고 있는 클래스를 말한다. 즉 구체적이지 않은 추상화된 클래스를 말한다. 

사자 클래스, 강아지 클래스가 아닌 포유류 클래스와 같은 클래스를 말하는 것이다.

  1. 추상 메소드를 가지고 있는 클래스는 반드시 abstract 클래스명으로 표기된 추상 클래스여야하며 abstract와 final은 동시에 표기될 수 없다. 또한 추상 메소드를 포함하고 있는 일반 클래스는 존재할 수 없다.

  2. 추상 클래스를 상속받은 클래스는 추상 클래스의 추상 메소드의 구현이 강제된다. 즉 추상 클래스를 상속한 클래스는 모든 추상 메소드를 오버라이딩 해야한다. 하지만 추상 클래스에서 추상 클래스를 상속한다면 추상 메소드를 모두 구현하지 않아도 된다.추상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경우에도 추상 메소드를 구현하지 않아도 된다.

  3. 추상 클래스는 일반 변수와 일반 메소드를 포함시킬 수 있다.

  4. 추상 클래스는 인스턴스화 할 수 없다. new를 사용해서 객체로 만들 수 없다. 하지만 추상 클래스를 상속받은 클래스를 통하면 인스턴스화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추상 클래스는 생성자를 가질 수 있다.

  5. 추상 클래스의 접근지정자는 어느 것이나 가능하다.  추상 클래스의 궁극적인 목적은 상속을 통한 확장이기 때문이다.


인터페이스란(Java8 기준)

인터페이스는 동작을 강제하는 규격이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는 그 인터페이스에 설계되어있는 메소드를 전부 동작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리모컨을 만든다고 가정했을 때 리모컨에 들어가야 하는 필수 기능들에 대해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로 정의한다면 여러개의 리모컨을 만들었을 때 리모컨의 필수 기능들을 보장받을 수 있다.

  1. 인터페이스의 모든 변수는 public static final이며 이를 생략할 수 있다. 일반 변수를 가질 수 없다. 메소드는 public abstract이다.

  2. 인터페이스는 추상메소드와 디폴트 메소드인 일반 메소드, 추상 메소드, 정적 추상 메소드를 가질 수 있다.

  3. 인터페이스는 인터페이스로만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하여 상속 받을 수 있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이 아닌 상속이기 때문에 implements를 사용하지 않고 extends를 사용한다. 클래스와 달리 다중 상속이 가능하다.

  4.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와 달리 하나의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를 여러개 구현할 수 있다.

  5. 인터페이스는 인스턴스화 할 수 없다. new를 사용해서 객체로 만들 수 없다.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를 통하면 인스턴스화 가능하다.

  6. 인터페이스는 생성자를 가질 수 없다.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는 공통점이 많다. 인스턴스화 할 수 없다는 점이나 추상메소드로 구현을 강제한다는 점이 있다.

하지만 이 둘의 존재 목적은 엄연히 다르다.

추상 클래스는 상속의 목적, 즉 확장에 목적이 있다. 상속의 키워드인 extends도 확장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같은 종류나 같은 행동 등을 구현할 것이 많고 상속에 대한 계층 구조를 명확히 표현할 때 추상 클래스를 이용하여 다형성으로 구현하는 것 만큼 효과적인 방법이 없다.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를 기반으로 확장해 나갈 때 반드시 가져야하는 기능들에 대해서만 기능을 강제하는 개념이다.

인터페이스는 기능을 강제함으로 써 implements한 객체들의 동작을 보장받는 개념이다.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자주 바뀔 때 쓰면 유용하고 클래스 전체가 아닌 메소드들만 쓰고 싶을 때 효과적이다.

자바8 이전에는 이러한 차이점이 명확했다면 자바8 부터 인터페이스에 디폴트 메소드를 추가할 수 있게 되면서(디폴트 메소드도 오버라이딩이 가능하다.) 그 경계는 모호해졌지만 여전히 차이는 존재한다.

인터페이스는 인스턴스 변수를 가질 수 없고 추상 클래스는 인스턴스 변수를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는 여러 개 구현이 가능하지만 추상 클래스는 하나만 상속이 가능하다.

오히려 인터페이스에 디폴트 메소드를 가질 수 있게 됨으로써 사실상 자바에서도 다중 상속을 지원하게 되었고 중복되지 않는 최소한의 인터페이스를 여러개 구현해서 동작을 쉽게 재사용하고 조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에서 구현을 강제하기 때문에 존재했던 몸체는 비어있는 불필요한 재정의 메서드가 사라지게 되었다.